웹마스터 팁

OGIT STUDY 3

2008.02.01 00:12

OGIT

안녕하세요 OGIT 사이트의 아무흐 입니다.
이번 3번째 강의를 이어서 다음 강의에서는 변수와 연산자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강의가 지금 까지의 강의 중 가장 길거 에요^^ 



1. PHP 프로그램 선언

여러분들은 다른 웹프로그램들은 어떻게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는지 알고 계신가요 ? PHP 나 ASP ,  JSP 같은 웹 프로그래밍 언어들은 Html 태그 속에 포함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사이트 를 만드는것도 모두 Html 이 있었기에 만들수 있었던 것이죠 ^^ 하지만 PHP 같은 동적 프로그램을 쓰는 이유는 CGI 라고 해서 방명록 이라든지 글을 쓴다든지 이런 컨텐츠를 제공 하게 하기 위해서 필요 한것이 바로 PHP같은 웹 프로그래밍 언어 입니다.  그렇다면 PHP 는 어떻게 해야지만 PHP 프로그램을 실행 할수 있을까요 ?

PHP 는 실행 시에는 <? 로 프로그램을 실행 시킵니다. ASP 의경우에는 <% 로 알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PHP도 <? 같은 구문으로 프로그램을 실행 시킵니다. PHP 는 <? 또는 <?PHP  라는 구문을 넣어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고 ?> 로 프로그램 선언을 종료 합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들어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2. PHP 프로그램 주석

주석이란 말 그대로 소스 코드 개발자가 소스를 이해하기 쉽도록 Coment 를 달아 놓은 것입니다. 말그대로 프로그램에 설명문을 써 놓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용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mple)

<?

//유형 1

$chat1 = "PHP";

$chat2 = "PHP2"; // 유형 2

#유형 3
$int_1=1;

//$int_2=2;  #유형 4

/*
$int_2=2;
유형 5
*/


?>


위의 예제르 보고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PHP 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주석은 // 를 이용한 주석입니다

//를 이용하여 한 행만 표시 하는 형식입니다. //가 들어 가기 시작한 곳 부터 시작되는 형식입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유형 1과 유형 2를 사용 할수 있습니다.

유형 3의 경우도 //처럼 쓸수 있으나 유형 4처럼 사용 한다면 사용이 불가능한 주석입니다.

/* * /  주석은 흔히들 많이 사용하는 주석 입니다. Flash 에서도 또한 비주얼 베이직 이나

C 언어에서도 사용되는 주석이기도 하죠

/* */ 의 경우에는 행관는 상관없이 /*      */ 이 두개의 사이가 모두 주석이 되는 것입니다.



3. PHP 출력 함수

PHP 출력 함수로는 echo 함수가 있습니다. 우선 프로그래밍 코드에 글을 쓴다고 하더라도 글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글들을 보여 주게 하는것이 바로 echo 출력 함수 입니다.

이 출력 함수는 3가지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 예를 보며 간단히 알아 보겠습니다.

<?
$chat1 = "OGIT";
$chat2 = "OGIT SITE";

$int1 = 10'
$int2 = 2;

//유형 1
echo "GIT STUDY<br>"

//유형 2
echo ("$char1 $char2 <br>");

//유형 3
echo $int1 + $int2 ;

?>


자 여기서 파란색으로 진하게 한부분이 바로 echo 출력 함수 입니다. 그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유형은 그저 텍스트를 출력 하는 방식입니다.

유형 1같은 방식은 " " 사이에 들어가는 HTML 태그를 출력하는 형식입니다.

유형 2 의 경우에는 " " 사이에 들어가는 HTML 태그 뿐만 아니라 변수 값을 넣어 출력 하기도 하는 형식입니다.

변수란 무엇인지 여기서 굼굼 하실텐데 변수는 다음 강의에서 자세히 가르쳐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유형 3의 경우는 변수 값만 구하는 것인데

+ 같은 사칙 연산이 들어 가 숫자를 보여 주게 되는 것입니다

결과를 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GIT STUDY

OGIT OGIT SITE

12


위와 같이 결과 가 출력 되게 됩니다.
GIT STUDY 는 그대로 출력 되고

OGIT 은 $chart1  에서 준 변수값을 출력하는 형식이 되는 것입니다.

OGIT SITE 도 $chat2 에서 준 변수 값을 출력하게 되는 것이 되겠죠 ^^

12가 나오는 이유는 echo $int1 + $int2 ; 에서 int 1의 10 이란 값과 int 2 의 2라는 값을 합친

값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즉 결론적으로

echo 함수로 출력 할때에는 사칙 계산 뿐만 아니라 PHP 프로그램 코드 내의 변수 까지 불러

들여 올수 있는 것입니다. echo 는 출력 하면서도 지금까지 구한 값들을 보여주는 많이 쓰이고 중요한 함수 입니다.





자 이걸로 이번 3 강의는 이걸로 마치고 다음 4강의에서는 변수와 연산자에 대해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