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wcase

홈페이지 주소 http://themusicworks.co.kr 

themusicworks.co.kr.png

 

 

 

 

 

 

사이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뮤직웍스 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는 한국의 유능한 아티스트인 백지영, 유성은, 길구봉구 등이 소속된 기획사의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제작하시면서 에피소드가 있으셨나요?

특별한 에피소드는 없고 좋은 디자인 만들어주신 디자이너 정세진씨께 감사의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사이트 구축에 XE를 선택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사실 홈페이지 하나를 구축하는데 MVC 기반의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건 다소 시간 낭비일수도 있습니다. 

파일 하나로 끝날 수 있는 작업을 모듈을 따로 제작하는 등 손이 가는 부분이 한두군데가 아니기 때문이죠. 하지만 보안, 유지, 보수, 관리, 회원 시스템, 확장성 모든 면을 고려하고 XE를 선택했습니다. 작은 사이트를 만들더라도 좋은 프레임워크로 제작하면 그만큼 그 사이트의 질은 올라가고 고객의 만족도도 높아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유지 보수가 불가능한 일회용 홈페이지를 만든다는 것은 계속해서 새 사이트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고 홈페이지 제작자들의 일거리도 많아진다는걸 의미하겠지만 판매자가 자신의 제품의 질을 높이려고 고민하지 않는 것은 오만한 행동이고 결국 국내 웹제작자 생태계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합리적인 가격의 고퀄리티의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것, 그러한 목적으로 XE를 선택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XE가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나 프레임워크가 성공하기 위해선 얼마나 그것을 개발하는 개발자가 많냐의 문제가 아니라 얼마나 개발하기 쉽고 편하냐, 즉 개발환경에 관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XE에서도 API 문서 및 매뉴얼을 제공하긴 하지만 개발자들 사이에서 링크로 공유하기 편하게 PDF가 아닌 웹으로 제작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 API 문서 처럼...)

 

애플에서 Objective-C가 개발하기 어려운 언어라 Swift를 만든 것처럼, 구글이 안드로이드 API 문서에 엄청나게 공을 들이는 것처럼 XE도 보다 개발자가 개발하기 쉬운 환경을 갖추는데 조금만 더 신경을 써주시면 완벽한 오픈소스 프레임워크로 거듭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제작하시면서 어려움이 있으셨을때 어떻게 문제해결을 하셨나요?

이 부분은 위에서 대답한거랑 중복되기 때문에 생략하며 어려운 부분은 XE스쿨(www.xeschool.com)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자체 개발하신 모듈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연예기획사 홈페이지 특성상 곡이나 앨범 하나가 출시될 때마다 계속해서 컨텐츠를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아티스트 메인, 소개, 앨범, 뮤직비디오, 갤러리 페이지를 모두 독립적인 모듈로 개발하여 관리자가 웹관련 지식이 없더라도 자유자재로 컨텐츠를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최적화 시켰습니다. 메인페이지의 비주얼영역도 모듈화 시켜 관리자 모드에서 손쉽게 컨텐츠를 추가/제거하고 드래그로 순서를 바꿀 수 있게 제작하였습니다.

 

- 추가로 사용한 기능, 라이브러리(SEO 모듈, planner123 스킨, idangerous.swiper.js 등)

idangeraous.swiper,js : 모바일 및 PC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확장성이 뛰어나다고 생각드는 슬라이드 라이브러리입니다.

Readmore.js : 특정 높이 이상의 컨텐츠에 more 버튼을 심플하게 추가할 수 있는 간단한 라이브러리입니다.

Sortable : 드래그로 순서를 바꾸려는 용도로 사용했지만 약간 비추입니다. 다음에는 jQuery UI의 Draggable을 사용하는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

Lightbox2 : 8년동안 사랑을 받고 있는 오리지날 LIghtbox 라이브러리의 버전 2입니다.

Youtube API : 메인에서 뮤직비디오가 재생되면 슬라이드를 멈추기 위해 사용한 Youtube API 입니다.

네이버 지도 오픈 API : 사용하기 정말 쉬운 네이버 지도 API.

페이스북 버튼, 트위터 버튼 : SNS 공유 기능을 위한 버튼들.

PlannerXE123 : XE에서 거의 유일한 달력 관련 라이브러리.

Sketchbook5 : XE의 가장 예쁜 게시판 스킨.

 

요즘은 워낙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진 라이브러리들이 많이 출시되어 개발 편의성이 많이 높아진 것 같습니다.

 

※ 등록된 사이트가 현행 법률을 위반하거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등 사회 미풍양속에 맞지 않는 경우 사전 고지 없이 임의로 게시를 중단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