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나는 PHP와 WordPress편. 멋진 OpenLiteSpeed 웹 서버

최근에 WordPress 이용자들 사이에서 급속하게 인기를 얻어가고 있는 웹서버가 OpenLiteSpeed 입니다.

웹서버인데 원래 있던 캐시기능에다가  워드프레스 전용 캐시 플러그인을 발표하기도 했었는데요. 이넘 성능이  꽤 괜찮습니다.

일단 LiteSpeed 서버에 자체 내장 캐쉬 기능이 좀 특이한데 구글에서 발표한 Apche,Nginx의 모듈인 PageSpeed 모듈의 대부분의 기능을 추가시켜버렸습니다.

아주 고급기능을 제외하고는 95%이상의 기능이 동일합니다. 더구나 최적화를 해서 Apache,Nginx에 붙었을때 PageSpeed가 CPU,RAM 부하가 좀 올라가죠.

LiteSpeed는 자체 개발해서 그런지 이러한 부하를 많이 줄였습니다. (공식 사이트에서 주장)

그리고 nginx와 달리 Apache mod_rewrite 기능 호환됩니다.(약 99% 정도)

덕분에 VPS에서도 최적의 기능을 발휘합니다.

이러고서 워드프레스 진영에 가서  우리 플러그인 개발했어요 뿌잉뿌잉.. 이러니 다들 좋아하 합니다.

https://wordpress.org/plugins/litespeed-cache/

https://hub.docker.com/r/litespeedtech/openlitespeed

놀라운 일은 도커로 웹서버 깔아봐야지 하고 (XE 테마를 구매해서 테스트 삼아) 검색했더니

공식 개발사에서 올려놓은 공식 서버에 워드프레스, PHP, MariaDB, 무료 인증서, 캐시, phpMyAdmin, 웹 방화벽 이걸 아예 패키지로 올려버렸습니다. 어차피 이거 설치할거잖아 내가 해줄께 뭐 이런 느낌입니다.

덕분에 XE3를 편하게 설치를 하는 이상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OpenLiteSpeed 안써보신분들은 한번 써보세요. 생각보다 재미있습니다.

저는 실 서비스에 이미 적용하였습니다.

단, PHP 외 다른건 생각하지 마세요. PHP만 집중 공략해서 PHP전용 웹서버라 해도 할말이 없을정도입니다.

대부분 웹 콘솔에 들어가서 제어판에서 입력하고 바로 수정해서 확인이 가능한 점도 재미있습니다. 이 부분은 보안을 강화시켜서 했는데 초보자분들은 보안을 강화해서 해야겠더라구요.

덕분에 기존에 쓰던 Nginx는 프록시 서버로 용도변경(?)했습니다.

  •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