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XE팀 불통은 여전하네요

https://www.xpressengine.com/forum/XE%ED%8C%80-%EB%98%90-%EC%9E%A0%EC%88%98%EA%B5%B0%EC%9A%94

이미 작년 9월쯤 타 이용자분이 지적하셨듯이, 소통이 없다는게 XE3의 가장 큰 단점입니다.

 

멀리 갈 필요도 없이 당장 "공식사이트"란 곳에서 활동이 전혀 없는것만 봐도 알수 있으실 건데, 심지어 개발이 이루어지는 Github도 상황은 마찬가지입니다.

 


위 캡처는 XE3 저장소 이슈 1페이지를 캡처한 것입니다. 개발팀이 직접 연 몇개 이슈나 일부 이슈 제외하면 댓글도, 라벨도, 아무것도 없습니다.

 


PR 목록으로 가면 더 심각해집니다. 작년 4월에 제출된 PR마저 라벨만 달리고 아무 진전사항이 없는건 물론, 작년 5월 이후 PR엔 라벨링, 댓글 등 아무 반응이 없습니다.

 

물론 개발팀 상황상 신경쓸 여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당장 유료 고객 지원에 중점을 두고 있어 개발이 원활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지하지 않는 한 사용자들은 그걸 알 수 없습니다.(물론 설사 알 수 있다 해도 사용자들이 그걸 고려해줄 의무는 없습니다)

 

XE팀은 XE1때 실수 반복하지 마시고 당장 지금이라도 어떤 상황인지, 앞으로 계획은 어떤지 공지하셔야 몇 남지도 않은 이용자들이나마 붙잡을수 있을겁니다.

  •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