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XE3가 활성화가 되려면은 가장 중요한건 사용자입니다.

적자를 감수하고 사용자를 유치하고 그 이후에 플랫폼으로 가입자기반 수익사업을 하는것은 IT에서 너무나 기본적입니다.
제로보드, XE의 사용자는 충분히 있었다고 봅니다.
물론 XE보단 제로보드의 사용자가 압도적으로 많았지만요.

XE3이 정식 배포된게 얼마 안됐다고는 하더라도 사용자가 많다고 볼 수 없습니다.

XE1 사용자가 XE3으로 넘어올 수 있도록 하는것이 핵심이라고 봅니다.
그러려면 가장 중요한게 데이터의 온전한 이전입니다.
기존 글에서도 썼지만 마이그레이션이라는게 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회사측에서도 동일한 툴로 쓴다고말하지만 모든 서버조건을 본인들의 서버에 최적화 하여 작업하는 것과
불특정 다수의 웹호스팅사에서 되는것은 다른문제겠죠.
근데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럴거지만 XE3 사용자의 대부분 XE허브가 아닌 다른 웹호스팅사일겁니다.
즉, 범용성을 기본적으로 탑재해야 한다는거죠. 우리서버에서만 잘돌아가는건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깃허브에 보면 SSH에서 작업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XE3 사용자가 모두다 개발자일거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저역시도 프로그래밍이라는 것을 10여년 전에 쥐꼬리만큼 공부해본적이 있을뿐 잘 모릅니다.
웹에서 간단하게 클릭 몇번으로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다시말해 SSH가 메인이 아닌 웹에서 진행하는 것이 기본이며, 권장사항이 되어야 합니다.
CMS 자체가 그런 프로그램 아닌지요?

윈도우가 성공한 것은 마우스를 통한 클릭으로 이용하는 운영체제인거죠.
그래야 대중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수준이 더 낮다고 판단하고 기준을 낮춰야 합니다.
그래야만 설명도 그 낮은 수준에 맞춰서 가능한겁니다.
깃허브에 있는 마이그레이션 설명은 일반인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걸 하라는데. 이걸 어디서 하는건지 모르는데 무슨 설명일까요?
XE허브에서 XE3 사용자는 일정수준 이상의 고급사용자일거라고 판단한것 같은데
그보다 수준을 한참 더 낮춰서 설명이라던지 이런저런것들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과 일반사용자들을 대상하는 것은 분리가 필요한 것이죠.

저같은 일반사용자는 남들이 만들어준걸 이용할뿐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런데 XE3은 저같은 사람들이 손쉽게 쓰라고 만든 프로그램이며
저같은 사람들이 많아야 개발자들이 유료프로그램도 만들어서 판매를 하는 등 시장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시장이 형성 되어야 더 많은 개발자들이 진입하여 좋은 플러그인을 만들고 그 플러그인들로 사용자가 또 진입하고 선순환 구조가 되겠죠.

그래서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제로보드, XE1, 타프로그램에서 XE3으로 오려면 기본적으로 마이그레이션이 손쉽게 되어야 합니다.
새로 시작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기존 타프로그램에서 넘어오려는 사람들 진입장벽이 없어야 합니다.

이점을 충분히 고려하여 진행을 부탁드립니다.

 

저는 마이그레이션이 진행되지 않는 점과 플러그인 설치가 정상적으로 안되는 것들이 있다는 것들이 며칠간의 이용후기입니다.
지금은 다시 XE1로 롤백하여 돌아갔습니다. 장시간 홈페이지를 닫고 있을 수는 없어서요.

일단 마이그레이션이 불가능하다면 저는 XE3으로 갈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건 저뿐만 아니라 모두가 그럴겁니다. 이전 모든 데이터 버리고 새로 시작할 사람은 없다고 봅니다.
본인들이 된다고 모두가 잘되고 있는게 아니니 남들도 잘되는지를 살펴봐주세요.
그리고 적극적으로 왜 안되는지. 웹호스팅사별로 무엇을 어찌하면 되는지 확인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