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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인터셉션

이벤트/인터셉션(event/interception)

플러그인 개발자가 플러그인에서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XE가 실행되는 여러 시점에 끼어들어 XE의 행동을 바꾸거나 추가적인 행동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에 새로운 회원이 가입할 때, 가입한 회원에게 가입축하 메일을 보내는 기능을 플러그인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구현하려면 XE가 회원가입을 처리할 때, 플러그인이 끼어들어 메일을 전송하는 코드를 실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끼어들기'를 일반적으로 'hook' 또는 'event'라고 칭합니다. XE에서는 라라벨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event' 방식과 XE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interception' 방식으로 '끼어들기'를 지원합니다.

이벤트

이벤트는 옵저버 패턴으로 구현됩니다. 특정 이벤트에 대하여 리스너를 등록해 놓으면,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등록한 리스너가 차례대로 실행됩니다.

이벤트 리스너 등록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실행될 리스너는 Event 파사드나 Illuminate\Contracts\Events\Dispatcher contract의 구현을 이용해 등록할 수 있습니다

/**
 * Register any other events for your plugin
 *
 * @param  \Illuminate\Contracts\Events\Dispatcher  $events
 * @return void
 */
public function boot(DispatcherContract $events)
{
    $events->listen('event.name', function ($foo, $bar) {
        //
    });
}

// or

public function boot()
{
    \Event::listen('event.name', function ($foo, $bar) {
        //
    });
}

이벤트 리스너를 클래스로 정의

클로저 형식의 이벤트 리스너 대신 클래스 형식으로 이벤트 리스너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Event::listen('auth.login', 'LoginHandler');

기본적으로 이벤트가 발생했을 경우, 이벤트 리스너 클래스의 handle메소드가 호출됩니다.

class LoginHandler {

    public function handle($data)
    {
        //
    }
}

handle 메소드 대신 다른 메소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리스너 등록시 메소드명을 아래와 같이 기입하십시오.

Event::listen('auth.login', 'LoginHandler@onLogin');

와일드카드 이벤트 리스너

*를 와일드카드로 사용하여 리스너를 등록하면 동일한 리스너에서 여러 개의 이벤트에 대응 할 수 있습니다. 와일드카드 리스너는 전체 이벤트 데이터 배열을 하나의 인자로 받아들입니다:

$events->listen('event.*', function (array $data) {
    //
});

리스너 우선순위 지정

리스너의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우선순위가 높은 리스너가 먼저 실행되며, 동일한 우선순위일 경우, 먼저 등록된 리스너가 먼저 실행됩니다.

Event::listen('auth.login', 'LoginHandler', 10);

Event::listen('auth.login', 'OtherHandler', 5);

이벤트 발생시키기

이벤트를 발생시키기려면 Event 파사드의 fire 메소드를 사용하십시오.

$args = [...];
Event::fire('event.name', $args)

이벤트 전달 중단하기

경우에 따라서 이벤트가 다른 리스너에게 전달되는 것을 중단 하기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리스너가 false를 반환하면 됩니다.

Event::listen('auth.login', function($event)
{
    // Handle the event...

    return false;
});

XE 이벤트 목록

아래 목록은 XE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코어 레벨의 이벤트의 목록입니다. 플러그인의 boot 메소드에서 아래 이벤트가 발생할 때 실행할 리스너를 등록하여 쓸 수 있습니다.

Event Parameter(s)
auth.attempt $credentials, $remember, $login
auth.login $user, $remember
auth.logout $user
cache.missed $key
cache.hit $key, $value
cache.write $key, $value, $minutes
cache.delete $key
connection.{name}.beginTransaction $connection
connection.{name}.committed $connection
connection.{name}.rollingBack $connection
illuminate.query $query, $bindings, $time, $connectionName
illuminate.queue.after $connection, $job, $data
illuminate.queue.failed $connection, $job, $data
illuminate.queue.stopping null
mailer.sending $message
router.matched $route, $request
composing:{view name} $view
creating:{view name} $view
xe.editor.option.building $editor
xe.editor.option.builded $editor
xe.editor.render' $editor
xe.editor.compile' $editor

인터셉션

이벤트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 특정 시점에 이벤트를 발생시키기 위해 이벤트를 fire하는 코드를 일일이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게시판 플러그인에서 게시판에 글이 처음 등록될 때, 또는 수정, 삭제 될 때마다 다른 플러그인에서 '끼어들기'를 할 수 있도록 해주려면 게시글의 등록, 수정, 삭제에 대한 이벤트를 fire하는 코드를 3군데에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이벤트 방식 대신 인터셉션을 사용하면 이벤트를 fire하는 코드를 매번 작성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XE3는 인터셉션을 구현하기 위하여 AOP를 사용하였습니다. AOP는 Aspect Oriented Programming의 약어입니다.

어드바이저(리스너) 등록

인터셉션 방식에서 어드바이저는 이벤트 방식의 리스너와 비슷합니다. 만약 사이트에 회원이 가입할 때, 메일 전송 코드가 실행되도록 하려면 intercept 함수를 사용하여 어드바이저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 가입 축하 메일 보내기 등록
intercept('XeUser@create', 'welcome_mail::send_mail', function($createUser, array $data) use ($mailer) {

    // 회원가입 코드를 실행
    $member = $createUser($data);

    // 메일 전송
    $mailer->sendWelcomeMail($member->email, $member->getDisplayName);

    // 회원가입 처리 결과 반환
    return $member;
});

intercept 함수의 원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intercept($pointCut, $name, Closure $advice)

첫번째 파라메터 $pointCut은 이벤트 서비스의 이벤트명과 동일한 역할을 합니다. 즉, '끼어들기'를 할 대상 메소드를 칭하며, 위의 예에서는 XeUser@create에 해당합니다. 이는 XeUsercreate 메소드를 뜻합니다.

AOP에서 '끼어들기'를 하는 주체를 어드바이저(Advisor)라고 합니다. 이벤트 서비스의 리스너와 같은 개념입니다. 두번째 파라메터인 $name은 이 어드바이저의 '이름'입니다. 원하는 이름을 직접 지정하십시오. 단 이 이름은 다른 어드바이저의 이름과 중복되지 않아야 합니다. 중복을 회피하기 위하여 해당 플러그인의 아이디(디렉토리명)를 이름의 접두사로 사용하십시오. welcome_mail이 플러그인 아이디에 해당합니다. ::을 사용하여 접두사를 연결하십시오.

세번째 파라메터 $advice '끼어들기'를 한 후 실행될 코드입니다. 클로저 형식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이 클로저 내부에서는 반드시 타겟 메소드(회원가입메소드)를 호출해 주어야 합니다. 타겟 메소드는 클로저의 첫번째 파라메터($createUser)를 사용하여 호출할 수 있습니다. 타겟 메소드를 호출하기 전이나 후에 원하는 코드를 추가하여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위의 예에서는 회원가입 처리를 한 후에 해당 회원에게 메일을 전송하는 코드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 클로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면, 이 클로저의 첫번째 파라메터는 타겟 메소드입니다. 위의 예에서 $createUser가 이에 해당합니다. 클로저 내부에서 항상 이 타겟 메소드를 호출해주어야 합니다. 또, 클로저는 타겟 메소드의 리턴값을 다시 리턴해야 합니다. 물론 필요에 따라 리턴값을 변경해도 됩니다. 두번째 파라메터부터는 대상 메소드가 호출될 때 받은 파라메터를 그대로 전달받습니다. 위의 예에서는 $data에 해당하며, 가입할 회원의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타겟 메소드에 따라 파라메터의 수와 내용이 달라집니다.

function($createUser, array $data) {

  // 항상 타겟 메소드(첫번째 파라메터)를 호출해주어야 한다.
  $member = $createMember($data);

  // 항상 타겟 메소드의 반환값을 다시 반환해야 한다.
  return $member;
}

어드바이저 간의 우선순위 지정

다수의 어드바이저가 등록돼 있다면, 어드바이저 간의 실행순서가 중요할 수 있습니다. intercept 함수를 호출시 다른 어드바이저와의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email_checker::check가 실행된 후 실행.
intercept('XeUser@create', ['welcome_mail::send_mail' => 'foo@bar'], $closure);

우선순위는 두번째 파라미터에 배열형태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위의 intercept 함수는 배열의 키 이름인 welcome_mail::send_mail 어드바이저를 등록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배열의 값(value)을 이용해여 선행되어야 하는 어드바이저 foo@bar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위 코드에서 우선순위 관계 더욱더 명시적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중첩된 배열의 키에 'before'를 사용하십시오.

// 명시적으로 before 사용
intercept(
  'XeUser@create', 
  ['welcome_mail::send_mail' => ['before' => 'foo@bar'], 
  $closure
);

// 다수의 어드바이저와 우선순위 지정
intercept(
  'XeUser@create', 
  ['welcome_mail::send_mail' => ['before' => ['foo@bar', 'foo@baz']], 
  $closure
);

반대로 after를 사용하면, 현재 어드바이저보다 나중에 실행되어야 할 어드바이저를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 after 사용
intercept(
  'XeUser@create', 
  ['welcome_mail::send_mail' => ['after' => ['foo@bar']], 
  $closure
);

인터셉션 서비스는 intercept 함수를 통해 등록받은 어드바이저들의 우선순위를 파악한 후, 순서대로 호출해 줍니다. 어드바이저들과 타겟 메소드는 데코레이션 패턴으로 실행됩니다. 이는 미들웨어와 거의 동일한 방식입니다.

프록시 생성

위의 회원가입 예제에서 보면, XeUser@create를 포인트컷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위 예제의 코드는 XeUser 파사드(\Xpressengine\User\UserHandler)의 create 메소드가 실행될 때, 자동으로 호출됩니다.

이렇게 어떤 클래스의 메소드(public 메소드만 해당)가 실행될 때, 자동으로 등록된 어드바이저들이 호출되도록 하려면, 그 클래스 프록시 클래스를 생성하고, 프록시 클래스를 대신 사용해야 합니다.

프록시 클래스는 XeInterception 파사드의 proxy 메소드를 사용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프록시 클래스 생성
$proxyClass = XeInterception::proxy('\Xpressengine\User\UserHandler', 'XeUser');

// 원본 클래스 대신 프록시 클래스 사용
$userHandler = new $proxyClass();

위 코드에서는 원본 클래스인 \Xpressengine\User\UserHandler 클래스의 프록시 클래스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원본 클래스 대신 프록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사용합니다. 마지막 파라미터에는 원본 클래스의 별칭(alias)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UserHandler 클래스는 XeUser 파사드를 통해 많이 사용됩니다. 위의 경우 파사드명을 별칭으로 등록했습니다. intercept 함수를 사용할 때, 원본클래스명 뿐만 아니라 별칭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두 코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별칭을 사용
intercept('XeUser@create', ...);

// 원본클래스명을 그대로 사용
intercept('Xpressengine\User\UserHandler@crea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