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 공식 자료실

제작자
기진곰
등록일
2018-02-13
다운로드 수
1,018
링크2
poesis/xe-advanced-mailer

Gmail SMTP, 국내외 메일 API 등 다양한 방법으로 메일을 발송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모듈입니다. 자신의 도메인을 그대로 사용하면서도 스팸 필터에 걸릴 확률이 크게 줄어들어, 가입인증을 비롯한 중요한 메일이 신속, 정확하게 도착합니다.

라이선스
GPL v2
설치경로
./modules/advanced_mailer
최초 등록일
2015-06-09
전체 다운로드
6,687
체험하기

쉬운설치로 바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함께 설치해야 하는 확장 기능

다음 자료를 함께 설치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거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XE 코어 XE Core

등록일
2018-10-17

지원 버전 : 1.8.3 ~

스크린샷

상세 설명

서버의 mail() 함수에 의존하지 않고도 다양한 외부 서비스를 이용하여 메일을 발송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모듈입니다.

현재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외부 SMTP 서버나 메일 발송 전문업체의 API를 사용하면 일반적인 웹호스팅 서버에서 직접 메일을 발송하는 것보다 훨씬 안정적으로 메일이 전달되고, 업체에서 안내하는 대로 도메인에 SPF, DKIM 등을 적용하면 자신의 도메인을 그대로 사용하면서도 스팸 필터에 걸릴 확률이 크게 줄어듭니다. 가입인증을 비롯한 중요한 메일이 잘 도착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으셨다면 이 모듈을 사용해 보세요.

XE에 내장된 Mail 클래스를 대체하므로 회원가입 인증메일 발송, ID/비밀번호 찾기 등 Mail 클래스에 의존하는 기존의 모든 코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HTML 메일 발송 기능은 모든 API에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나, 파일 첨부 가능 여부, 최대 첨부 용량, CID 첨부 가능 여부, 커스텀 헤더 등은 API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반드시 충분한 테스트를 거치시기 바랍니다.

클래스 오토로딩이 적용된 XE 1.8.3 이상, PHP 5.4 이상에서 사용 가능하며, PHP 5.3에서도 설치할 수는 있으나 일부 발송 방식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mail, SMTP, 우리메일 API만 지원됩니다.)

[주의] 인증 및 알림 용도로 소량의 메일을 자주 발송하기에 적합한 모듈입니다. 전체공지나 광고 등 대량메일을 발송할 때는 전문업체를 직접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이 모듈의 개발자는 이 모듈이 지원하는 API 제공 업체들과 아무 관계도 없으며, 공개된 무료 및 유료 API와 연동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배포할 뿐입니다. API 제공 업체의 서비스 품질이나 정책 변경에 대하여 이 모듈의 개발자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사용자는 각 API의 이용 방법 및 조건들을 숙지하여야 하며, 자신의 사이트를 통해 스팸이 발송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설치 방법

설치할 경로는 ./modules/advanced_mailer입니다.

XE 1.8.3 미만 버전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쉬운설치로 설치하지 않고 FTP로 업로드하거나 git을 사용한 경우, 반드시 관리 모듈에서 업데이트를 클릭하여 트리거가 등록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설정하기

현재 아래와 같은 8가지 발송 방법을 지원합니다. 발송 방법에 따라 일일/월간 발송량 제한과 입력해야 하는 정보가 다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더미 - 테스트 전용

실제 메일을 발송하지 않고 기록만 합니다. (발송 내역 기록 옵션을 사용하는 경우) 다른 모듈의 테스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PHP mail() 함수

서버 자체의 메일 발송 기능을 사용합니다. XE에 내장된 Mail 클래스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권장하지 않습니다.

 

외부 SMTP 서버

Gmail, 한메일, 네이버 메일 등 주요 포털의 서버 정보를 쉽게 선택할 수 있으며, 그 밖에도 SMTP를 지원하는 메일 계정이라면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Gmail의 경우 구글 계정의 보안 설정 페이지에서 "보안 수준이 낮은 앱 허용"을 켜지 않으면 SMTP 로그인이 되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다음 등 국내 포털은 반드시 환경설정에서 POP3/SMTP 접속을 허용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그 밖에도 각 포털의 일일 발송량 제한 정책을 잘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발송 속도가 느리고 서버 연동에 장애가 많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 SMTP 서버: 서버명
  • SMTP 포트: 465, 587 또는 25
  • SMTP 보안: 465번 포트인 경우 SSL, 587번 포트인 경우 TLS, 25번 포트인 경우 사용하지 않음
  • 아이디: 메일 계정 아이디
  • 비밀번호: 메일 계정 비밀번호

 

Amazon SES API

클라우드 서비스로 유명한 아마존에서 운영하는 메일 발송 서비스입니다. 메일 1건당 가격이 매우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처음 셋팅하는 과정이 다소 복잡하고 일부 포털에는 배달이 되지 않거나 스팸으로 취급받기도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AWS Region: AWS Region (예: us-east-1)
  • AWS Access Key: AWS Access Key
  • AWS Secret Key: AWS Secret Key

 

Mailgun API

대형 IDC 업체인 Rackspace에서 운영하는 API입니다. 셋팅은 비교적 간단하고, 월 10,000건까지 무료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설정할 때 반드시 도메인을 입력해야 하니 주의하세요.

  • 도메인: Mailgun에 등록된 도메인 입력
  • API Key: Mailgun에서 발급받은 API key 입력

 

Mandrill API

대량메일 발송 전문업체인 Mailchimp에서 트랜잭션 메일 발송을 위해 별도로 개발한 상품으로 월 12,000건까지 무료로 발송할 수 있었으나, 2016년 4월부터 Mailchimp 유료 회원에게만 제공된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API Key: Mandrill에서 발급받은 API key 입력

 

Postmark API

트랜잭션 메일 발송 전문업체로, 대량메일은 취급하지 않습니다. 셋팅이 매우 간단하고, 최초 가입시 25,000건을 발송할 수 있는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 API Key: Postmark에서 발급받은 API key 입력

 

SendGrid API

대량메일 발송 전문업체이며, 월 회비가 있지만 하루 400건(월 12,000건)까지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셋팅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 아이디: SendGrid 회원 아이디
  • 비밀번호: SendGrid 회원 비밀번호

 

SparkPost API

트랜잭션 메일 및 대량메일 발송 전문업체로 셋팅이 비교적 간단하고, 하루 최대 10,000건, 월 100,000건까지 무료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실 도메인의 postmaster@도메인 주소로 메일을 받을 수 있어야 가입 인증이 가능합니다.

  • API Key: SparkPost에서 발급받은 API key 입력

 

우리메일 API

XE 기반으로 운영되는 국내 대량메일 발송 전문업체입니다. 월 10,000건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낸이의 메일주소를 직접 지정하는 기능은 유료 서비스입니다. 파일첨부는 지원하지 않으며 메일 내 외부링크로 해결해야 합니다.

  • 도메인: 인증키 발급시 입력한 도메인
  • API Key: 우리메일에서 발급받은 인증키

 

예외 도메인 지정 기능

한메일 등 국내 포털은 해외 API를 통해 발송된 메일이 잘 도착하지 않는 경우가 있고, 지메일 등 해외 포털은 국내 서버를 통해 발송된 메일이 잘 도착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면 버전 1.5에서 새로 추가된 예외 도메인 기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받는이의 도메인에 따라 다른 발송 방식을 사용하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최대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다른 발송 방식을 지정할 수 있으므로 포털별로 다른 방식을 사용하거나, 국내 주요 포털과 해외 주요 포털을 별도로 처리하거나, 무료 사용량 제한이 있는 API 2~3개를 번갈아 가며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여러 발송 방식을 함께 사용하실 때는 SPF/DKIM 설정에 특별히 주의하시고, 반드시 여러 차례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의] 받는이가 여러 명이거나 CC, BCC가 지정된 경우에는 첫 번째 받는이의 메일 주소에 따라 발송 방법을 결정합니다. 서로 다른 도메인 소속의 여러 명에게 동시에 메일을 보내는 일이 자주 있는 사이트에서는 예외 도메인 사용시 매우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보낸이 주소 강제 지정 기능

네이버, 다음, 구글 등 주요 포털의 무료 메일을 SMTP로 연동하여 사용하는 경우, 보낸이의 메일 주소와 포털 계정의 메일 주소가 반드시 일치해야 합니다. 보낸이 주소를 임의로 바꾸어 사용하면 타인 사칭으로 의심되어 포털에서 발송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해외의 메일 전문 API들도 스팸 방지를 위해 미리 등록한 메일 주소 외에는 보낸이 주소로 쓰지 못하도록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XE의 댓글알림이나 관리자 메일 기능 등을 사용하면 개별 회원의 메일 주소가 보낸이 주소에 등록되어 오류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으니, 포털 메일 SMTP 사용시 반드시 포털 계정의 메일 주소를 보낸이 주소로 지정하고, "이 주소 외 사용 금지"를 선택하여 다른 주소가 보낸이 주소에 등록되지 않도록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게시판 모듈이나 기타 프로그램에서 다른 주소를 사용하려고 시도할 경우 Reply-To: 헤더로 이동되므로 메일 수신 후 답장하시는 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주의] 우리메일 무료 API 사용시 자동으로 보낸이 주소가 Reply-To: 헤더로 이동되므로 이 옵션을 선택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메일 발송 내역 및 에러 기록 기능

고급 메일 발송 모듈을 사용한 내역을 DB에 기록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메일 발송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에러 내역도 기록할 수 있습니다.

단, 발송량이 많은 사이트에서는 DB 용량이 지나치게 커질 수 있으니 모듈 설정 페이지에서 정기적으로 메일 발송 내역을 삭제해 주거나, 에러만 기록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낸이, 받는이, 제목, 발송 방법, 성공 여부 및 에러 메시지만 기록됩니다. 메일 내용은 기록되지 않습니다.

 

트리거 제공 및 디버깅 안내

메일 전송 전후에 호출되는 advanced_mailer.send (before, after) 트리거를 이용하여 내용을 변경하고 BCC를 추가하거나 발송 내역을 DB에 기록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작성중인 메일 오브젝트를 넘겨드립니다.

메일 발송에 실패한 경우 send() 메소드가 false를 반환합니다. 이 때 메일 오브젝트의 errors 속성을 분석하면 어떤 오류가 발생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배열 형태로 제공됩니다.)

 

라이선스

이 모듈은 GPLv2 라이선스의 적용을 받으며, 원하실 경우 GPLv3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 단순히 설치 및 사용만 하는 경우에는 개인용, 상업용 등 어떤 용도로도 무료이고 소스 공개의 의무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 이 모듈이 제공하는 Mail 클래스를 사용하여 다른 프로그램에서 메일을 발송하는 것만으로는 소스 공개의 의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이 모듈을 확장하는 다른 모듈을 제작하거나, Mail 클래스 이외의 기능과 연동하는 경우에는 GPL 라이선스로 소스를 공개해야 합니다.
  • 이 모듈을 변경하여 재배포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GPL 라이선스로 소스를 공개해야 합니다.

 

외주로 개발할 경우 수십만원이 소요될 수도 있는 기능입니다. 영리 목적으로 사용하시는 분은 커피 한 잔 값이라도 후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후원계좌는 제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십시오.

 

버전별 변경내역

v1.8.3 : XE 1.9 및 PHP 7.2 대응, 우리메일 API 사용시 수신자를 2명 이상 지정하면 에러가 나는 문제 수정, mail() 함수 또는 SMTP 선택시 다른 발송 방식 사용을 권장하는 메시지 추가

v1.8.2 : 우리메일 API 사용시 통신 오류 및 인코딩 오류 처리 강화, 일부 환경에서 네이버 및 웍스모바일 SMTP 접속시 STARTTLS가 지원되지 않으므로 기본값을 SSL로 변경, 받는이 이름이 없는 경우 오류 수정

v1.8.1 : 한글 파일명 첨부 오류 수정, 메일을 초기화하지 않고 받는이만 바꾸어 다시 전송할 때 파일이 중복으로 첨부되고 Message-ID를 재사용하는 문제 수정, 우리메일 무료 API를 사용하면서 보낸이 주소를 강제로 지정하면 원래 보낸이 주소가 누락되는 문제 수정

v1.8.0 : 파일 첨부 오류 수정, PHP 경고 수정, 포털 SMTP 사용시 보낸이 주소를 강제로 지정하는 옵션 추가

v1.7.0 : SparkPost API 추가, 일부 설정 오류 수정, composer 라이브러리 업데이트

v1.6.0 : 우리메일 API 사용시 Reply-To 주소를 지정하지 않도록 변경, 테스트 메일에 한글 내용 추가, SERVER_NAME이 와일드카드 도메인인 경우 SMTP 메일 발송에 실패하는 문제 해결, composer 라이브러리 업데이트, 일부 서버 환경에서 우리메일 API의 SSL 인증서를 인식하지 문제 해결 (cacert.pem 내장)

v1.5.2 : 테스트용 더미 추가, 라이선스 변경

v1.5.1 : 모듈이 업데이트되지 않은 것으로 표시되는 버그 수정

v1.5 : 예외 도메인 지정 기능, 메일 발송 내역 및 에러 기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v1.4 : PHP 5.3에서도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오류 처리 루틴을 개선하여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v1.3 : 쉬운설치 이외의 방법으로 설치한 경우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v1.2 : 공식적으로 배포하는 첫 버전입니다.

포럼 0

로그인 후 작성할 수 있습니다.